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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니커즈의 진화 (기원, 변화, 트렌드)

by SunDevilXIII 2023. 11. 20.




한때 스포츠와 운동 활동에서만의 영역으로 국한되었던 스니커즈는 실용주의적 기원을 넘어 일상 패션과 편안함을 상징하는 상징이 되었습니다. 스니커즈의 진화는 라이프스타일, 문화, 기술의 변화를 반영하였으며 그 과정을 목격 하는것 만으로도 굉장히 흥미 진진한 Active wear 또는 gear로서의 Item 중에 하나 입니다. 스포츠에서의 기능성에 치중되었던 스니커즈가 이제는 다재다능하고 스타일리시한 Active wear의 필수품으로 변모하여 운동 능력 향상을 기본으로 하며 일상 패션에서도 착용 가능한 fashionable 한 item 으로 진화 하였으며, 어떻게 변화 했는지 그리고 최신 트렌드가 어떠한지 살펴 보겠습니다.

스니커즈의 기원은 고무 밑창 신발이 편안함과 실용성으로 인기를 얻었던 19세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20세기 중반에는 아디다스(Adidas), 푸마(Puma)와 같은 브랜드가 등장하면서 스포츠 관련 디자인이 시장에서 중요한 패러다임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스니커즈는 운동선수의 대명사가 되었으며 주로 성능과 기능성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원래 발목 보호에 중점을 둔 농구경기 용으로 디자인된 컨버스 척 테일러 올스타는 스니커즈와 스포츠 사이의 연결을 더욱 공고히 했습니다. 스니커즈 산업이 급성장하면서 스포츠 기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운동 능력과 performance와 연관되어지게 되었습니다.

1980년대는 스니커즈가 스포츠 기능에 중심에 맞춘 gear에서 패션을 표현하는 아이템의 일환으로 전환하면서 스니커즈 진화에 turning point가 되었습니다. Run-DMC와 같은 아티스트가 Adidas Superstars를 서포트 하며 도시 스타일의 상징으로 승격시키는 등 힙합 문화의 부상이 이러한 변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이 시대에는 나이키와 농구 전설 마이클 조던의 콜라보레이션인 에어 조던이 등장하여 농구 운동화에 특화성을 완전히 뛰어 넘어 문화적 현상이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당시 필독서라 할 수 있는 슬램덩크라는 일본 만화에서 언급되고 그려지면서, 에어 조던의 인기는 기하 급수 적으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포스트 조던을 표방하는 여러 NBA스타들 덕에 정체성, 반항, 개인적인 스타일의 표현이 되는 디자인의 농구화들로 굉장한 진화를 이루어 내었습니다. 디자이너들은 색상, 소재, 혁신적인 기술을 실험하기 시작하여 다양한 운동화 문화를 탄생시켰습니다.

21세기에 운동화는 일상 Active wear에 완벽하게 통합되어 운동 기능과 캐주얼 스타일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었습니다. Athletic wear와 Leisure wear 의 융합이 특징인 “Athleisiure” 트렌드는 스니커즈를 패션의 선두에 서게 했습니다. 주요 패션 하우스는 스포츠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고 한정판 출시로 예술품이나 수집품과 같은 열광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스니커즈는 단순한 신발이 아닌 사회적 트렌드와 개인의 취향을 반영하는 문화적 아이콘이 되었습니다. 편안함과 기능성을 갖추면서 자기 표현에 대한 다양한 디자인으로 인해 스니커즈는 연령, 성별, 사회적, 경제적 경계를 초월하여 전 세계 옷장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스니커즈의 진화는 그 아이템 특유의  지속적인 매력과 문화 포용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전문 운동화로 시작된 것이 다양하고 영향력 있는 산업으로 발전하여 스포츠뿐만 아니라 음악, 패션, 문화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스니커즈는 운동화에서 일상 Active wear의 한 카테고리로 으로 발전해 왔으며 기능과 패션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구현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스니커즈의 진화는 계속될 것이며, 지속적으로 문화의 한 축을 담당할 정도의 위치를 확고해 가고 있는 중요한 Active wear 이자 gear로서의 그 역활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